주지하는 바,
최근 시장은 누구나 다 공감하는 "조정국면" 입니다.
저는 이러한 시장상황을 "유동성 2국면"으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만.
즉, 최근 시장흐름은 8월중순까지 진행된 "화려한 유동성 파티 "의 후유증이 나타나면서
상승은 짧고 하락은 긴 형태의 역추세
악재의 즉각적인 반영,호재의 단기반영
수급의 악순환 구조형성,매수세의 취약 =>신용잔고 부담 증가
그리고 시장탄력의 제한과 압축된 종목의 순환상승 흐름이 핵심입니다.
해서, 날선시황,명인들의 복기를 통해 "고아원 보내기전 짜장면 먹이는 흐름"(기술적 반등)을 역이용하는 적극적인 현금화등의 단기전술을 지속강조드린바 있습니다.(수요일 명인들의 복기 참조)
다시 말씀드리거니와,
고수는 잘파는 대응을 하는 투자자, 중수는 시장이 쉬어갈때 확실히 쉴줄 아는 투자자,그리고 하수는 상승장이거나 조정장이거나 주구장창 매수에 열을 올리는 투자자로 구분됩니다.
특히 이러한 투자자의 레벨분류는 상승장에서야 구분이 안가지만 조정이 진행되는 구간에서는 확실한 수익률의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번주 주간 흐름,그리고 오늘 시장흐름에서 확실히 느끼셨을 것입니다.
상승추세장에서야 누가누가 수익이 높으냐가 포인트이지만,조정구간에서의 포인트는 자산을 잘지키는 것이 중요한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투자이지요)
각설하고,
오늘의 급락흐름에 대한 이유와원인, 이와 관련된 미대선 향방,팬데믹 2차 유행등 피상적인 재료를 가지고 시장대응포인트를 정하시기 전에 최근 시장의 컨셉 (유동성2차국면의 조정구간) 을 기준으로 시장흐름의 본질적인 상황에 투자포인트를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8월까지 시장을 이끌던 고수들은 이미 빠져나가고 편안히 쉬고 있는 가운데 하수들끼리 치고박고 하는 시장에서 현금을 잘지키는 투자자가 결국 새로운 기회의 주인이 되는것입니다.
오늘의 급락에 너무 노심초사 마시고,주말동안 투자클럽에 올려져있는 이번주 날선시황,명인들의 복기 녹화를 다시한번 보시고 전열을 가다듬으시기 바랍니다.
변동성의 조정장세에서 매일 주식을 사는 매매의 관점이 아닌 쉬고,잘팔고,지키는 투자의 관점으로 조용히 "때" 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