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에너지원 수소 두산퓨얼셀의 진격
신쟁생 에너지 파트가 올 한해 더딘 횡보 모습을 보였다.
작년의 퍼포먼스를 생각하면 신재생에너지의 피날레를 생각했던 투자자들에겐
더 없이 더딘 지루한 움직임이었을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글로벌 화두는 신종코로나에서 파생된 친환경이 대세다.
그전부터 관심과 경고의 시그널은 있었지만, 신종코로나이후 탈탄소 친환경 대세론이 더욱 부각 모습인듯 하다.
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차전지 및 전기차는 반론의 여지가 없는 투자자들의
인기 섹터라 말할수 있을듯하다.최근에 포문을 연 모습은 거센 반등추세였다.
그렇다면 다음 친환경의 먹거리는 어디인가? 질문을 던져보자.
결국 유수의 대기업들이 어디에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을까?라는 물음으로 귀결되는듯 하다.
수소기업협의체는 9월까지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 출범을 목표로 지난달 설립된 준비기구다.
현대차 SK 효성에 두산 한화까지 가세한 모습이다.
그룹 총수들은 수소 경제의 도약을 앞당기고, 국내 수소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머리를 맞댄 형국이다.
수소 경제를 바라보는 이해관계가 다를겠으나, 협업과 동료의식만이 수소생태계를 구축할수 있다는 고민의 발로인듯하다.
수소 사업을 비즈니스 단계별로 나누면 석유화학 사업을 맡고 있는 대기업들은 수소 생산을, B2C 또는 최종 제품 생산하는 기업들은 수소 활용 영역에 집중한다. 기존 사업을 고도화하거나 M&A를 통해 수소 저장과 유통에 집중하는 곳들도 있다.
필자는 좀더 구체화 해보고싶다.
첫번째는 향후 먼미래의 투자를 본다면 수소파트는 될것인가?
일말의 여지도 없는듯하다. 새로운 에너지원 수소 탈탄소와 친환경의 연결고리 미래 성장동력 확신을 가져도 될듯하다.
그렇다면 두번째로, 관련종목들 시세 반등들이다.
모멘텀단계의 부각으로 전반적인 섹터반등은 이미 작년에 이루어 진듯하다. 모멘텀 단계에 추세는 때론 광기어린 모습이지만
시장은 곧 재평가 단계에 돌입시 칼날 같은 잣대를 들이 대곤 한다.
지금의 그 시점이지 않나 생각한다.
연초 효성첨단소재를 필두로 효성그룹의 강렬한 추세를 보았던 필자는 후발주자로 두산퓨얼셀을 주목하고싶다.
건물 및 주택 발전용 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한 친화경 에너지 설비 제조기업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발전용 연료전지(PAFC 저온인산형 타입의 연료전지)
를 활용하고 있다.
고분자 전해질형 타입에서 저온인산형 타입의 선두주자이며 3세대 연료전지까지 개발중이 있다.
정부의 수소로드맵 정책이 딜레이 되고 잇으나 '수소 플러스(+)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소전문기업을 선정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에 나섬에 따라 연료전지 전문기업인 두산퓨얼셀은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된다.우선 수소전문기업에는 수소 관련 5대 소재·부품·장비분야에 매년 3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5대 분야는 모빌리티, 연료전지, 충전소, 액화수소, 수전해 등이다.
정부또한 신재생 에너지 부분을 기간산업으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듯하다.
두산퓨얼셀이 이번 수소전문기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향후 수주도 늘어나고 연료전지 연구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연구개발에 나서면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힘쓰고 있다. 이렇게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되면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아져 장기적 실적전망이 밝아진다
수소밸류체인의 시장 재평가에서 한단계도약하는 두산퓨어셀의 향후 주가는 어디에 위치해 있을까?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